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프로그램

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프로그램 중 하나인 넷트래픽을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정식 이름은 영문으로 NetTraffic) 저의 경우 기가인터넷을 쓰기 때문에 하루 100기가의 전송량 제한이 있고, 100기가를 넘어가면 속도가 1/10으로 강제로 떨어지기 때문에(QOS 적용) 제가 쓰는 인터넷 전용선의 트래픽 누수에 대해서 민감한 편이라 가끔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대비 가볍고 단순해서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도 하구요.

제작사는 venea.net 이라는 곳.

boxtraff3
위에처럼 간단히 실시간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빨간 색은 업로드 속도, 녹색은 다운로드 속도, 노란색이 총 업로드 다운로드 합산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실시간 초당 자료이기 때문에 속도가 곧 1초당 사용량을 말해 주어요. 한국 업체들의 인터넷 동영상들을 보면 보통 그리드 프로그램이 작동하기 때문에 종종 빨간 색이 그래프를 뒤덮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자신은 인터넷을 별로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기가인터넷 사용자들은 금방 100기가를 소진해 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보통 인터넷 방송들)을 이용할 경우 다운로드는 1메가인데 그리드 프로그램 때문에 초당 10메가를 업로드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boxtraff2

위 그래프처럼 빨간 색이 뒤덮을 경우, 업로드가 많이 되고 있구나 라고 보고 관리할 수 있어요. 초기 세팅은 속도를 iB 단위로 보여주어서 조금 불편한대 속성에서 단위를 B로 바꾸면 위 화면처럼 초당 몇메가 혹으 몇 킬로바이트를 전송하는지 알기 쉽습니다.
boxtraff제작사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탭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바로 사용하시면 되고, 프리웨어이며, 광고 등도 나오지 않아서 제가 애용하는 프로그램 최근에도 업데이트가 되어서 현재 글쓰는 시점의 버전은 1.32입니다. 작고 빠르고 가벼워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데 그리 큰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 설치 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 상주해서 언제든 간편히 켜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