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오른쪽 숫자키

키보드 오른쪽 숫자키
20개 만큼의 일반 키 공간을 차지하고 있고 엔터, +버튼, 0 버튼은 두 칸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키는 17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17개의 키들 중 하나는 NumLock 이라고 쓰여져서 16개의 키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구요. 오른쪽 숫자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아요 라는 질문들을 끝없이 양상하는 것이 이 NumLock 키이기도 합니다. 이 키가 토글 방식으로 한번 누르면 숫자키보드 활성화 한번 더 누르면 비활성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거든요.

computers-1295083_640

여기서 우측 숫자키패드를 없앤 것이 아래처럼 텐키리스 혹은 텐키레스라고 불리는 키보드 형식. 텐키가 없다라는 의미로 텐키리스라고 부르는데 여기서 말하는 텐키는 오른쪽 숫자판의 모든 키를 말하는 게 아니고 그냥 상직적으로 0~9까지의 오른쪽 키들이 없다는 것 때문에 붙인 이름입니다. 실제론 10개의 숫자키, 그리고 여러 기호키들과 방향키와 인설트, 홈 키 등도 다 삭제되기 때문에 텐키리스 키보드는 실제론 10개의 키만 삭제된 버전이 아니라 30개의 키가 삭제된 버전.

computer-1293390_640

원래는 IBM에서 처음으로 만든 형식의 키보드인데 지금은 가장 유명한 텐키리스 키보드라 하면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를 꼽을 수 있어요. 상당히 컴팩트한 사이즈 때문에 책상에서 공간을 덜 차지하고 마우스랑 같이 사용할 경우 사용자 바로 앞에 놓이는 부분이 어중간한 방향키 부분이 아니라서 인체공학적으로도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물론 키가 줄어듬으로 인해 숫자키패드가 주는 편리함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

apple-keyboard-1508929_640

저같은 경우는 상당히 다양한 키보드를 사용해 보았는데요, 위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도 물론 사용해 보았고, 그 외에 thinkpad 블루투스 키보드, 그리고 다른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 일반 기계식 키보드, 해피해킹 프로2 등등 그 종류도 돌아보니 상당히 다양한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는 그냥 일반적인 풀사이즈 기계식 키보드에 정착한 중. 텐키리스가 인체공학적으로 편하다곤 하지만 숫자키패드 삭제와 트레이드 오프가 있는 점도 분명한대, 제 경우는 숫자키패드 있는 쪽의 이익이 더 크다고 느끼기 때문이예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쓰다 보면 결국엔 가장 클래식하고 기본적인 방법이 편하다는 진리를 오랜 돌고돌음 끝에 깨달은 것 같습니다.